본문 바로가기
  • 버스로 떠나는 시골 여행
버스 기행문/2020년~2021년

2021년 4월 24일 - 소신여객 5번으로 시작한 부천시내버스 단독구간 해결과정

by 회관앞 느티나무 2022. 9. 4.

1. 부천은 짜잘한 단독구간들이 여럿 널려 있어 이번에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사역으로 길을 떠남. (그래도 부천은 오후에 시작해도 된다는 점은 좋다는 거 -ㅅ- ㅋ)

 

 

▲ 20년 전과 크게 변한 게 없는 멀뫼사거리. 여기서 직진해서 부천종합운동장쪽으로 넘어가본 기억이 많이 나곤 하지요.

 

 

2. 이번에는 소신여객 5번의 소사역 서쪽 구간만 해결을 보면 되어서 소사역에 오후 1시에 도착한 5번을 이용함. 

 

[소신여객 5번][환승]
소사역 1300 - 부천북부역,우리은행 1307 - 부천대후문 1310 - 부천중교 1313 - 복사골마을 1315 - 중동시장앞 1317 - 순천향대병원 1319 - 경기국제통상고 1320 - 덕유마을3단지 1326 - 약대동주민센터 1328

 

 

▲ 이번에는 소사역 서쪽 구간을 전부 끝장내려고 타게 된 5번. 서쪽엔 단독구간이 없을 것 같지만, 있습니다.

 

 

▲ 소신여객 5번 구간 운행경로도. 빨간색이 단독구간입니다.

 

▲ 부천상공회의소 인근. 이쪽은 생각외로 언덕길이 있더군요.

 

▲ 덕유마을상가 구간. 역시 5번밖에 오는 버스가 없습니다.

 

 

3. 부천테크노파크 2,4단지쪽으로 가면 8번을 탈 수가 있어 19번을 타고 그쪽으로 이동하게 됨.

 

[성광운수 19번][환승]
약대동주민센터 1334 - 부천테크노파크2,4단지 1338

 

 

 

4. 소신여객 8번의 배차간격이 20여년 전과는 달리 매우 길어져 있었지만 천만 다행히도 15분밖에 안 기다리고(?) 8번을 타게 됨. 이로서 8번의 단독구간도 모두 해결. ㅋㅋ

 

[소신여객 8번][환승]
부천테크노파크2,4단지 1353 - 중원초교 1356 - 신중동주민센터 1400 - 포도마을사거리,이마트 1402 - 순천향대병원 1406 - 상동주민센터 1408 - 복사골문화센터 1410 - 목련마을 1412 - 부인중교 1414 - 상1동주민센터 1415 - 송내역 1417

 

▲ 부천체육관 앞. 이 8번 외에는 바로 앞으로 가는 차가 없다는 의외의 사실.

 

 

5. 다음 목표는 83번이었으므로 8번을 송내역까지 타게 되었고, 83번은 경기도 이용객 수 넘버원인 88번에 묻히는 감은 있지만 역시 이용객이 많은 편이라 한 대 놓쳐도 걱정하지 않을 정도로는 다녀주니 아무 생각도 안 했음. 송내역 환승센터에서 방향만 잘 보면 그만이었고 정말 달랑 3분 기다리고 대장공영차고지 방향 83번을 타게 됨.

 

6. 다음에 탈 노선이 53번이고, 인천 구간을 해결하며 다시 부천으로 들어오는 계획이라 83번은 종점까지 타주게 됨. 그럼으로서 라일락마을 인근 단독구간도 멋지게 해결 ㅎㅎ

 

[부천버스 83번][1450]
송내역 1420 - 부인초교 1422 - 부천정보산업고,상동우체국 1428 - 상동역2번출구,홈플러스 1432 - 상동역,세이브존 1433 - 라일락마을,석천초교 1434 - 아인스월드후문 1436 - 다정한마을,금강주공아파트 1438 - 부천테크노파크2,4단지 1442 - 대장공영차고지 1448 

 

▲ 83번 운행경로도. 빨간색이 단독구간입니다.

 

▲ 83번의 단독구간. 부천~여의도 노선이라는 명성에 가린 사실이지만, 83번은 여기 주민들에게는 아주 소중한 발이었죠.

 

▲ 어제도 시승 도중 왔던 장소를, 오늘도 또 같은 이유로 오게 되니 느낌이 참 묘하더군요.

 

 

7. 53번 역시 자주 있는 버스였기에 단 5분도 안 기다리고 타는데, 출발하자마자 인천 땅을 헤집다가 다시 부천으로 들어오는 것이 인상깊었음. 인천 구간도 역시 생각보다 손님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었는데, 신도시가 많이 생기는데도 불구하고 준공영제 및 차량총량제가 실시되어 생각보다 버스 안 오는 인천광역시에서는 나름대로 역할을 하는 것 같았음.

 

[부일교통 53번][환승]
대장공영차고지 1452 - 임학지하차도사거리 1455 - 롯데마트계양점 1500 - 한림병원 1503 - 신진,광명아파트 1505 - 유진시스템앞 1508 - 삼산시장,삼산새마을금고 1514 - 영선고교 1518 - 삼산체육관역(대장동방향만 편도경유) - 상동역 1527

 

 

▲ 대장공영차고지를 출발하고 단 5분도 안 되어 만나게 된 인천/부천 시경계 표지판.

 

▲ 하지만 누가 부천시 시내버스 아니랄까봐, 다시 부천으로 진입을 해주시죠. 하지만 대장공영차고지에서 여기까지 오는 데만 35분 가까이 걸렸습니다. -ㅅ-;;;

 

 

8. 차고지 출발 후, 인천 땅에서만 무려 30분 이상을 잡아먹어서 깜짝 놀란 채로 상동역에 내리게 되었고 간단히 요기를 한 뒤 그놈의 출입명부 ㅅㅂ, 5-3번을 타고 심곡천사거리로 향함.

 

[소신여객 5-3번][1450]
상동역,세이브존 1613 - 상인초교 1616 - 금강주공아파트 1620 - 중흥고교 1623 - 부천교육지원청 1625 - 신중동역1번출구 1628 - 원미고교 1634 - 심곡천사거리 1638

 

 

 

9. 5-4번이 우한 폐렴 + 주말 콤보로 인해 20분 간격정도로 생각보다 길게 다니는 탓에, 심곡천사거리에 내려서도 부천 치고는 생각보다 많이 버스를 기다려 승차하게 됨.

 

[소신여객 5-4번][환승]
심곡천사거리 1652 - 부천소방서 1654 - 계남고교 1656 - 무지개마을 1657 - 계남중교 1659 - 부천시청,중앙공원 1707 - 포도마을 1711 - 상동주민센터 1714 - 상동역2번출구 1717

 

 

10. 5-4번 역시 단독구간을 노리고 타게 되었으며 단독구간 및 실제 모습은 다음과 같았음.

 

▲ 소신여객 5-4번 운행경로도. 빨간색이 단독운행 구간입니다.

 

▲ (2장 모두) 부천의 명문 학교 중 하나였던 계남고등학교가 있는 곳답게, 거리의 모습은 꽤 정갈하였음.

 

▲ 부천시청,중앙공원 버스정류장. 013-1번이 시간을 맞추는 곳이기도 해서 단독구간은 아니지만, 어제 저녁에 들렀던 장소라 찍어보게 되었습니다. 어제 화장실을 찾다가 헤매게 된 장소는 사진에 보이는 버스정류장 바로 뒤 조그만 건물같은 곳이었죠. -ㅅ- ㅋ

 

 

11. 이렇게 5-4번의 상동역 이후 구간도 해결하게 됨에 따라 5-4번도 클리어가 되었고, 이제 부천도 슬슬 끝이 보인다는 게 실감이 나고 있었음.

 

 

12. 5-4번에서 내리고 보니 벌써 오후 5시 17분이었고, 귀가시간 및 부천지역 진척도를 고려하면 부천시 내부에서는 더 할 것이 없게 되어 바로 귀갓길에 올라버림.

 

 

왜 이번 시승기는 메모체로 쓰는가?

막상 써보려고 보니 밋밋한 도시 시승이라 의미있는 내용도 잘 나오지 않았고, 들어도 공감가지 않을 수 있는 필자의 추억이나 씨부리고 말아버릴 것 같아서 그냥 아예 메모체로 가기로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강화도가 끝이 나는 시승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