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로 떠나는 시골 여행
버스 기행문/2022년~2023년

2023년 3월 25일 - 인생만사 새옹지마를 체험한 진천, 음성 버스 여행기(궁극의 학동대명, 그리고 월성리 노선을 해결하다)

by 회관앞 느티나무 2023. 4. 4.

오우 혁님
오늘은 진천에서 아주 어려움 난도를 찍는 학동대명 노선과 월성리를 모두 해결해버린다는 정말 개쩌는 코스를 실시하는 날이구먼요. 이 코스는 안성 한운리에서 산을 넘어 학동마을로 가야 해서 아주 어려움 난도였지만, 시일이 더 지나면 날이 더워지기 때문에 우리는 바로 실행버튼을 누르게 되었습니다. PRESS START BUTTON

이번에는 안성에서 옥정리 노선을 타고 한운리로 가기 전, 용인의 둥지박물관 노선을 해결짓기 위해 오래간만에 용인을 가게 되었습니다. 기흥역에 도착하니 오전 8시 32분이었고, 경전철 타는 곳으로 슬슬 올라가니 열차 시간이 아직 안 되었는지 승강장에 사람들이 있더군요. 열차를 기다리다가 그동안 못 보던 것이 승강장 한가운데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문학 자판기였습니다. 이게 뭔가 싶어 소설과 시 중에 시를 누르고 짧은 걸 선택해보니, 영수증 나오는 것마냥 OCR용지에 시 한 편이 인쇄되어 나오네요.

만약 소설, 그리고 긴 것을 선택했다면 어떻게 나왔을지 도무지 상상이 안 가더군요. 어쨌든 시야말로 비유 그리고 문학의 결정체였기에 읽어볼 가치는 있었으므로, 가방 속에 소중히 보관해두고 오전 8시 42분에 출발하는 경전철에 승차합니다.

운동장,송담대역에 내리니 오전 9시 3분이었는데, 둥지박물관으로 가는 11-1번은 오전 9시 35분에 있었습니다. 일단 오늘은 한운리에서 산을 넘어가야 하는지라 아침 겸 요기를 하기 위해 편의점을 잠시 들러주었고, 유유히 버스 타는 곳으로 이동해 봅니다. 용인터미널이 공사를 들어가서 버스 타는 곳이 3군데로 쪼개진 상태였지만, 이에 대한 석준형의 정보도 있었고 버스어플에도 반영이 되어 있다보니 타는 장소를 찾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 용인터미널의 재건축으로 인해 타는 장소가 이렇게 변경되었더군요. 석준형이 정보를 주었을 때는 백암방향 10번도 위치가 따로 있었는데, 이 그림의 2번 정류장으로 통합이 된 상태였습니다.

오전 9시 36분이 되자 11-1번이 나타나 버스에 승차합니다. 저 외에도 10명 넘는 사람들이 이 버스에 타는 바람에 좌석이 다 차는 모습을 보게 되었죠. 오우야 ㅋㅋ

▲ 그동안 시승기에 몇 번 등장했던 노선인데, 오늘이야말로 종점인 둥지박물관까지 뽕 뽑을 겁니다. -ㅅ- ㅋ

[경남여객 11-1번(용인터미널~천리,묵리,문촌2리,원삼,청룡마을~둥지박물관)][환승]
용인터미널 0936 출발 - 용인예술과학대 0938 - 옥현 0940 - 베네스타아파트 0945 - 천리농협 0947 - 신원낚시터 0954 - 묵2리마을회관입구 0957 - 장촌 1000 - 석화지 1005 - 원삼면사무소 1008 - 야광마을 1011 - 청룡 1015 - 둥지박물관 1020

그런데 문제는 석준형이 타고 있는 4101번이 늦고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아까 한남동에서 탔다는 시간부터가 어째 좀 불안불안하다 싶었는데, 진짜로 일이 터지고 만 겁니다. 11-1번이 먼저 지나가버리고 5분쯤 뒤 4101번이 도착할 각인데, 막상 이럴 때는 꼭 버스가 신호를 엄청 잘 받아 막힘없이 잘 달리더군요. -ㅅ-;;; 그렇다. 버스도 사실은 말 안듣는 청개구리였다.

결국 제가 탄 버스가 먼저 천리를 지나버렸고, 석준형과는 안성에서 만나야 할 판이었습니다. 둥지박물관을 혼자서 못 갈 것은 없지만, 상황이 이리 되어버리니 우리 모두 정말 어이가 없었죠. 하지만 저는 지금의 불행이 복이 되어 돌아올 지 어떻게 아느냐는 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생만사 새옹지마니까요 뭐. -ㅅ- ㅋ 저의 이 예측은 적중하고 마는데...

▲ 천리에서 묵리로 가는 길에 있는 신원낚시터.

▲ 경기도 용인시 이동읍 묵리 장촌마을 버스정류장이 있는 곳입니다. 22번이 여기까지 운행하고 회차를 하죠.

▲ 묵리와 학일리, 그리고 원삼을 잇는 문수산터널. 이 터널을 지나는 노선버스는 11-1번뿐입니다.

▲ 오래간만에 다시 지나가는 문촌2리의 1차로. ㅋㅋ

천리농협에서 좌회전한 버스는 묵리를 지나 원삼을 향해 쭉쭉 달리는데, 이 버스는 사실 천리와 묵리 승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묵리를 지난 후로는 버스 안에 승객이 저를 포함하여 3명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문수산터널과 문촌리의 1차로 길은 여전히 그대로였고, 원삼을 지난 이후로는 15번과 똑같은 경로로 구봉말 쪽으로 달려줍니다. 그러다가 청룡을 지나 좌회전을 하는데, 둥지박물관까지는 의외로 오르막길이더군요.

저와 함께 버스를 타고 있던 사람들은 오르막길을 오르는 도중 모두 내려버리고, 저 혼자 남습니다. 둥지빌라를 지나 건너편 정류장에 여학생 하나가 버스를 기다리는 모습이 보였고, 거기서 조금 더 올라가니 <창조의아침> 이라는 학원 이름이 적힌 간판이 있었는데 버스는 거기에서 회차를 합니다.

▲ 둥지박물관 종점에서 회차를 마친 버스.

▲ 11-1번이 생기기 전에는 이곳에 들어오는 노선버스가 없었는데, 이런 데까지 버스가 다니는 것은 정말 전적으로 용인시와 경남여객 덕택입니다. 이웃한 안성만 봐도 정말 극명한 차이가 나죠.

버스가 둥지박물관을 나가는 시간은 오전 10시 30분.
안성으로 내려가는 15번은 원삼에서 오전 11시 20분에 출발하기 때문에 시간이 꽤 남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둥지박물관을 한번 가보고자 안으로 걸어들어가는데, 이게 웬일인지 지도에 둥지박물관 적힌 곳까지 가봐도 박물관 비스무리한 것조차 안 보이더군요. 설마하는 마음에 검색을 해보니 검색어와는 별 상관없는 내용들 또는 옛날 글들만 보이는데, 박물관이 없어져서 그렇다는 걸 알게 되었죠. -ㅅ-;;;

▲ 둥지박물관으로 올라가는 길이지만, 둥지박물관은 없어진 지 오래였습니다.

결국 저는 버스종점으로 다시 걸어 내려오는데, 오전 10시 30분이 지났는데도 버스가 가질 않습니다. 출발시간도 지났는데 왜 안 가지? -ㅅ-;;; 결국 오전 10시 34분이 되어서야 버스가 떠났고 비로소 저는 자유의 몸(?)이 되었습니다.

▲ 청룡으로 나가면서 찍어본 둥지박물관 버스종점 전경.

[도보]
둥지박물관 1020~1034 - 청룡 1100

이제는 청룡으로 걸어내려가 15번을 타고 안성으로 가면 됩니다. 둥지박물관에서 걸어나오는 덕택에 아까 버스로 지나간 오르막길은 내리막길로 바뀌어 있었고, 시간이 남아 여유있게 가다보니 청룡 정류장까지 25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 의외로 경사가 좀 있습니다. 둥지박물관에서 걸어나오기 때문에 오르막길이 아닌, 내리막길이 되었지만요.

▲ 둥지빌라 버스정류장, 그리고 빌라 전경입니다.

▲ 둥지박물관 입구. 11-1번이 여기서 좌회전을 하여 안으로 들어갑니다.

▲ 이제 청룡 정류장까지 얼마 안 남았습니다. 왼쪽의 가게 같은 곳까지 가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어플로 15번의 위치를 확인하니 버스가 생각보다 늦게 온다는 거였습니다. 원삼에서 오전 11시 20분 출발인데, 5분이나 늦게 "도착" 할 지경이었으니 말입니다. 어플로 15번의 위치를 계속 보고 있으니 과연 오전 11시 25분에 원삼을 찍고 바로 돌아나오는데, 이놈의 버스가 청룡 바로 전전 정류장까지는 금방 오는 듯하더니 이후로는 함흥차사가 따로 없네요. 1~2분이면 올 거리를 4분은 걸리는 건가 -ㅅ-;;;

결국 저는 오전 11시 31분이 되어서야 버스를 탈 수 있었고, 석준형에게도 봉산로터리에서 환승을 시도하게 될 것 같다는 말을 해두었습니다. 석준형은 안성에 도착하여 오후 12시에 출발하는 옥정리행 버스를 탈 예정이었는데, 제가 탄 15번이 가는 꼴을 보니 아무리 생각해도 봉산로터리에 내려야만 저도 그 옥정리행 버스를 탈 수가 있을 것 같아서였죠.

▲ 저를 정말 복장터지게 만들었던 15번. 어쨌든 이 노선도 해결을 봅니다. -ㅅ-;;;

[백성운수 15번(인삼농협앞~서인사거리,봉산로터리,보개우체국,보개면사무소,적가리,서삼삼거리,구봉말,청룡,야광마을~원삼)][1450]  ※ 원삼 1120 출발이나 1125에 출발하였음
청룡 1131 - 구봉말 1135 - 경수사 1138 - 평장골 1141 - 풍정마을,동평로터리 1144 - 분토마을회관 1146 - 보개초교 1148 - 오림마을 1150 - 보개면사무소 1157 - 봉산로터리 1203

버스는 우리에게 추억이 있는 장소인 구봉말, 그리고 동평리를 지나 남쪽으로 내려갑니다. 버스가 진짜 생각보다 느리게 가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어이가 없었죠. 매 운행시마다 승객이 엄청 많은 노선도 아니고 분토마을회관을 들어가는 걸 빼면 원삼에서 봉산로터리까지 왕복2차로 도로를 따라 진짜 직진만 하면 되는, 운전하기 쉬운 노선인데도 빌빌거리고 있었으니 말입니다.

▲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목신리 구봉말 버스정류장. 용인 11번과 원삼~구봉말 공영버스의 종점이기도 합니다.

▲ 어느새 회전로터리로 변해버린 동평교차로. 제가 탄 15번은 직진하지만, 동양동 노선(15-3)은 우회전한다는 비밀 아닌 비밀도 있습니다. ㅋㅋ

결국 보개우체국에 이르니 오후 12시 2분입니다. 아무리 늦어도 오후 12시 3분에는 봉산로터리에 도착해 있어야 되는데, 버스가 거북이와 친구 먹을 것만 같아 정말 미치겠더군요. 그렇다고 내릴 수도 없고 -ㅅ-;;;; 정말 복장 터지는 버스에서 내리니 오후 12시 3분이었고, 옥정리행 버스는 분명히 1분 내로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서둘러 길을 건너봅니다. 하지만 하필 이럴 때 차들이 많이 오는 바람에 건너기가 참 지랄맞아져서 고전하고 있는데, 반대편에서 버스가 한 대 나타나더군요. 설마...??? 하고 확인을 해보니 진짜 옥정리 가는 버스입니다. 으악 -ㅅ-;;;;;;;

▲ 석준형이 찍어준 옥정리행 버스. 저는 정말 급하게 이 버스로 환승하게 되어 사진으로 찍지 못했습니다. ㅜㅜ

[백성운수 2-5번(안성~금광우체국,(→한운리),하록동,(→하헌),안성수덕원~옥정리)][환승]  ※ 인삼농협 1200 출발
봉산로터리 1203 - 도문리 1207 - 금광우체국 1211 - 고려회관 1212 - 한운리입구 1215 - 한운리,하동 1218 - 한운리,상동마을회관(회차) 1220

저 버스를 놓쳤다간 오늘의 코스 자체가 아작나는지라 어떻게든 길을 건너 서둘러 버스에 승차합니다. 하지만 오늘 안성 15번 기사아저씨의 만행은 두고두고 기억될 것이었습니다. 그나마 15번이 보개우체국 삼거리 신호는 걸리지 않았으나, 만일 그 신호마저 걸렸다면 오늘 옥정리행 버스는 정말로 못 탔을 것이 분명했기에 더더욱 그랬습니다. 도대체 뭔 일이 있는건지 느릿느릿한 버스 때문에 우리 모두 심장쫄리는 오전이 되고 말았네요. -ㅅ-;;;

겨우겨우 버스를 타서 뒷자리로 가니 석준형이 있었습니다. 정말 극적으로 만난 우리는 반가움을 나누며 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그동안 버스는 금광우체국을 찍은 후 로터리에서 2시 방향으로 이동하여 옥정리 가는 길로 진입합니다. 왼쪽 차창으로 조령으로 가는 도로와 금광저수지가 보이는데 풍경이 정말 작살나네요. ㅋㅋ

▲ 운치있는 모습을 보여주던 금광저수지. 건너편에는 조령으로 가는 도로가 있습니다. -ㅅ- ㅋ

저수지 길을 따라가던 버스는 드디어 한운리 가는 길로 접어드는데, 마을길 초입은 왕복2차로로 확장이 됐지만 곧 쩌는 1차로 길이 등장합니다.

▲ 넓직한 도로가 있었던 한운리 입구. 한운리를 경유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버스가 왼쪽 길로 직진해버리지만, 이번에는 한운리 경유 시간대이기 때문에 우회전을 합니다.

▲ (2장 모두) 한운리의 개쩌는 1차로 길.

버스는 상동마을회관 앞에서 회차하는데, 도착시간이 과연 오후 12시 20분이라 석준스트레인지가 적중하였습니다. 사실 이번에는 버스가 좀더 빨리 도착하기를 바랐지만 그건 역시 희망 사항입니다. 학동마을로 넘어가는 길이 빡센 것도 그렇지만 옥정리행 버스가 안성에서 출발하는 시간이 석준형이 갔을 때에 비해 20분이나 늦춰져서, 학동마을로 넘어가는 여유시간도 줄어든 상황이었는데 말이죠. -ㅅ-;;;

▲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 상동마을회관. 버스는 여기까지 들어오고 나갑니다.

▲ 우리와 아저씨 한 분을 내려주고는 바로 되돌아나가버리는 버스.

▲ 버스가 가버린 후 적막함만 남아있던 한운리 버스 회차지. 이제는 결전의 순간입니다.

[도보]
한운리,상동마을회관 1220 - 용화사입구 1225 - 판동고개 정상 1324 - 학동 1346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여기서 산을 넘어 진천 학동마을로 넘어갈 때가 말이죠. 이걸 행동으로 옮긴 이상, 무조건 성공해야만 했습니다. 우리는 바로 마을 안쪽으로 들어가다가, 한운리에서 상중리로 가는 길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 더 안쪽으로 걸어들어갑니다.

▲ 용화사 가는 길과 갈라지는데, 여기서는 왼쪽 길로 가야합니다.

▲ 이제는 한운리와 작별을 해야할 순간입니다. 왼쪽의 흙길로 올라갑니다.

▲ 흙길의 정체는 다름아닌 한운리와 상중리를 잇는 산길이었습니다. 이 길 따라 끝까지 가면 이티재와 배티성지도 갈 수가 있으나, 우리의 목적지가 그곳이 아니기에 이 길을 벗어나야 할 순간은 분명 찾아올 것입니다.

상중리 가는 길을 따라 걸어올라가니 한운리도 어느새 점이 되어 있었는데, 길 주변을 살펴보니 벚꽃이 피었더군요. 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한운리와 상중리를 잇는 길에서 만난 봄의 모습. 안성에서도 외진 곳들 중 하나인 이 곳에도 봄은 찾아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드디어 올 것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길을 본 석준형이 갑자기 왼쪽으로 가야 한다고 하는데, 그쪽은 그야말로 산골짜기로 들어가는 길이었던 겁니다. 나무가 생각보다 무성하게 자라 있어 올라가기가 만만치 않았지만 어떻게든 뚫고 올라가는데, 계속 가보니 아무래도 답이 없었습니다. 석준형 역시 같은 생각을 했는지 능선 쪽으로 치고 올라간다는 작전을 세우게 되었고, 주변을 살핀 우리는 나무가 거의 자라지 않은 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쪽으로 올라가니 생각보다 길이 너무 가팔랐다는 게 문제더군요. 하지만 정말 어떻게든 올라가보니 그제서야 사람이 다닐만한 길이 등장하는데, 석준형이 이 길이 맞다고 합니다. 아까 그 가파른 길을 올라간 것에 계속 오르막이 이어지니 너무나 힘들었지만, 아이고 대다 어떻게든 꾸역꾸역 올라가니 결국 내리막길이 등장합니다. 이곳이 길 맞다는 의미의 노란 리본이 나무에 묶여 있더군요.

▲ (2장 모두) 오르막을 오르고 올라 정상에서 발견한 리본. 여기가 길이라는 아주 중요한 표시였는데, 어쨌든 이 장소가 판동고개 정상이었습니다. 휴 -ㅅ-;;;

서후리와 이티재에 이은 또다른 고난을 결국 이겨내기도 한 것인데, 석준형에게도 정말 고마웠습니다. 등산용 밧줄(자일)같은 것을 실제로 가져가진 않았지만, 우리의 마음은 이미 끈으로 이어진 거나 다름없었죠. 판동고개를 넘어 내리막길을 따라가니 길은 점점 마을길의 모습이 되어갔고, 결국 학동마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길을 본 석준형이 버스 종점까지 가면 시간이 남을 거라고 하는데, 경험자가 이런 말을 할 정도라니 믿어지지가 않았죠. 우리가 이렇게 빨리 넘어왔다니 -ㅅ-;;;

▲ 우리가 걸어내려온 길입니다. 길이 없을 듯하면서도 있더군요. ㅋㅋ

▲ 이날 우리는 오른쪽 길로 내려왔는데, 그분과 석준형이 걸어내려왔을 때는 왼쪽 길로 나왔었다고 합니다.

▲ 무사히 도착한 진천 학동마을. 한운리 상동마을회관에서 움직이기 시작한 지 1시간 15분 후의 일이었습니다.

▲ 충청북도 진천군 백곡면 성대리 학동마을. 정말 돈 주고도 못 사는 성취감을 우리는 느끼고 있었습니다.

▲ 사진에 보이는 정자 바로 뒤에 버스종점이 있습니다. 정말 여기로 넘어온 것이 믿기지가 않더군요. 그분과 석준형에게 모두 고마울 따름입니다.

우리는 아무 사고 없이 산을 넘어오는 데 성공했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학동 버스종점까지 슬슬 걸어갑니다. 학동 버스종점에 도착하니 오후 1시 46분이었는데, 석준형이 갔었을 때와 다르게 버스 정류장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 학동마을 버스 회차지는 이곳이었습니다.

▲ 여기가 충청도라는 걸 실감하게 되는 안내문입니다. 충청도 사투리 하면 단골로 나오는 "~해유" 라는 문체는 사실 상대를 정말 높일 때 쓰는 것이므로 아무 때나 갖다 쓰는 것이 아니지만, 저 안내문의 의도를 생각한다면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ㅅ- ㅋ

▲ 진천에서 정말 깊은 산골마을들 중 하나인 이곳 성대리 학동마을에도 정류장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분과 석준형이 여길 왔을 때는 없었다는데, 버스를 기다리며 로드뷰로 이 곳을 조회해보니 아직 이 정류장이 나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 충청북도 진천군 백곡면 성대리 학동마을회관. 그분과 석준형이 여길 왔을 때는 저 마을회관 뒤쪽으로 내려오게 됐었다고 하더군요.

▲ 한운리 상동마을회관에서 학동마을 버스종점까지의 야핏라이더 기록입니다만, 산 속에서 GPS가 잘 터지지 않는 것에는 장사가 없더군요. 저렇게 직선 경로로 가지는 않았는데 -ㅅ-;;;;

멀찍이 안쪽에 있는 마을회관을 보며 쉬고 있으니 오후 2시 8분에 드디어 버스가 도착합니다. 오후 2시면 버스가 도착할 각이었는데 오늘은 다소 늦게 왔더군요.

▲ (2장 모두) 이곳 학동마을에서 드디어 봅니다. 버스가 들어오는 장면을 말이죠.

▲ (2장 모두) 이건 석준형이 찍은 버스입니다. 행선판이 좀더 선명하게 잘 나왔더군요. 오우~ 혁님~!!!

[진천/음성 330번(진천터미널~일송정,백곡,성터,상봉마을,모니마을→학동마을→대명동→모니마을 이하 역순)][1400]
학동(회차) 1408 - 대명동(회차) 1414 - 모니종점 1417 - 상봉마을회관 1418 - 성터 1420 - 백곡 1424 - 일송정 1427 - 테마공원 1430 - 진천군청 1438 - 진천교육지원청 1438 - 진천중앙시장 1440

회차를 끝내고 우리를 태운 버스는 바로 학동마을을 벗어나 대명동을 찍는데, 이 길이 대박 쩌는 1차로더군요. 진천에서는 제일 어려운 노선이기도 하지만, 정말 힘들게 타게 된 노선이기에 동영상으로 남기게 되었습니다. 성대리까지만 운행하는 시간대의 회차지인 모니마을 이후, 상봉마을회관 앞을 경유하여 간다는 의외의 사실도 알 수가 있었죠.

▲ 타기 어려운 만큼 더욱 값졌던 학동대명 노선 운행영상. 학동~대명동~모니~백곡 구간 촬영하였습니다.

▲ 버스가 상봉마을회관 앞을 경유하였습니다(노란색 구간). 여기에도 버스어플 및 포털사이트 지도와는 다른 부분이 생겼더군요.

학동에서 백곡까지는 16분 정도가 걸렸고, 버스가 가는 걸 보니 오후 2시 40분까지 터미널로 가기는 어려웠기에 우리는 중앙시장에서 하차합니다. 이제는 월성리 노선을 타고 광혜원으로 갈 차례인데, 타기 만만치 않은 월성리 노선을 이번에 해결한다면 아까 학동대명 노선과 같이 큰 승전보를 다시 한 번 울린 거라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오후 2시 47분에 도착한 내산리 경유 대소행 버스를 타고 내산교로 갑니다.

▲ 내산리 경유 대소 노선입니다. 사실 무극까지 더 가지만, 대소정류장에서 무극 가는 노선으로 둔갑을 하려는 모양인지 무극 판대기는 꽂지 않았더군요.

[진천/음성 511번(진천터미널~진천소방서,이월,금구초교,내산리,삼호리,대소정류장,한양아파트,본대리,도청1리,금왕읍사무소~무극터미널)][1400]  ※ 진천터미널 1440 출발
진천중앙시장 1447 - 진천소방서 1452 - 학성초교 1457 - 이월 1502 - 갑을아파트 1506 - 축현 1507 - 내산교 1515 - 쇠머리 1516 - 삼호2리 1517 - 대소정류장 1520

그런데 이번에는 버스가 생각보다 느리게 가더군요. 어쩐지 버스가 5분이면 충분히 올 장소를 더 늦게 오는 것부터가 수상쩍더라니, 이월에 도착하니 벌써 오후 3시가 넘어 있었습니다. 내산교에는 적어도 오후 3시 10분까진 가야 하는데...-ㅅ-;;

그런데 이월을 지나고 내산리 쪽으로 우회전을 해야할 버스가 웬일인지 직진을 하더군요. 이것 때문에 광혜원을 가려던 외국인이 이 버스를 타버리는 일까지 생기는데, 문제는 이 외국인이 요금까지 내버렸다는 겁니다. 기사아저씨께서도 그제서야 길을 잘못 들었다는 걸 아시고, 이거 광혜원 가는 차 아니라며 돈을 돌려주는 등 사태 수습을 하십니다.

▲ 원래는 우회전해서 저 길로 갔어야 했지만, 기사아저씨의 실수로 인해 좌회전하여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 때문에 시간은 더욱 지체되었고, 내산교에서 월성리로 걸어갈 여유시간은 20분 안쪽으로 더욱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용인 11-1번과 안성 옥정리행 버스를 제외하면 버스들이 죄다 느릿느릿한 바람에 우리 모두 곤욕을 치렀는데 이번 버스마저 이 모양이니 참 웃기는 노릇이었죠. 결국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던 석준형은 이 버스를 대소까지 그냥 타기로 결정하였고, 우리는 내산교에 내리지 않았습니다.

▲ 이곳이 우리가 내릴 예정이었던 내산교였습니다. 저 길로 가면 월성리가 나오는데, 진천에서 여기까지 오면서 시간이 많이 지체되다보니 여기에서 내리지 않고 그냥 지나갑니다. 만약 지금 여기 내려서 월성리로 걸어가게 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이미 예상되었기에, 입 벌린 호랑이를 눈앞에서 보는 느낌이 들더군요. -ㅅ-;;;

대소에 도착하니 오후 3시 20분인데, 버스가 대소정류장에 들어가기 직전에 택시 한 대가 건너편에 가만히 서있는 걸 보았습니다. 우리는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바로 그 택시 안으로 뛰어들었고, 월성리 버스종점을 향해 달리게 됩니다.

[택시][7140]
대소정류장 1521 - 내산2리,큰죽골 1524 - 월곡마을회관입구 1527

택시를 타니 대박 빨랐습니다.
10분도 안 되어 월곡마을회관 종점이 나오는데, 우리가 월곡마을회관 입구에 도달하니 때마침 버스가 회관으로 들어가더군요. 만약 내산교에서 내려 걸어갔더라면 월성리에서 버스를 놓쳤을 거라는 사실을 생각하니 참 아찔했고, 대소에서 택시를 타고 월성리로 접근한다는 석준형의 판단은 신의 한 수가 되었습니다. 또한 아까 그 외국인 때문에 더욱 지연이 되어버렸던 그 사건이 복이 되어 돌아왔다는 점에서, 오늘은 정말 인생만사 새옹지마를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죠.

회관 입구에 내린 우리는 바로 월곡마을회관으로 걸어들어갔고, 버스를 만나게 됩니다. 기사아저씨가 실원리로 판대기를 바꿔버린 탓에 월성리 판대기는 사진으로 남기지는 못했습니다.

▲ 우리를 내려주고 떠나는 택시 월성리 노선을 사수할 수 있어 정말 고마웠습니다.

▲ (2장 모두) 충청북도 진천군 광혜원면 월성리, 그리고 마을회관. 버스는 여기까지 들어옵니다.

▲ 실원리로 판대기가 바뀌어버린 버스. 그래도 뒤에 마을회관은 분명 월성리 월곡마을회관이기에, 월성리 노선을 탄 것은 인증이 되는구만요. -ㅅ- ㅋ

▲ 재작년에 광혜원을 처음 왔을 때 찍었던 구암리, 그리고 월성리 노선. 오른쪽에 월성 행선판이 보입니다. ㅋㅋ

[진천/음성 560번(광혜원터미널~월성리)][1400]
월곡마을회관 1527 도착, 1530 출발 - 광혜원터미널 1536

오후 3시 30분이 되자 버스는 출발하였고, 하천 옆길을 따라 달리며 광혜원으로 돌아옵니다. 노선 자체는 짧았고, 타는 사람도 우리 말고는 없었기에 단 6분만에 광혜원터미널에 내릴 수 있었죠.

▲ 멀어지는 월곡마을회관.

▲ (2장 모두) 월성리 노선이 지나는 길. 짧은 노선이지만 정말 까다로운 월성리도 해결이 됩니다. 오우~ 혁님~!

우리는 예정보다 다소 늦게 도착한 무극행 버스를 타고 무극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다음에 탈 삼봉리 경유 부윤리행 버스는 무극에서 오후 5시에나 있었기 때문에, 대세에는 지장이 없었습니다.

[진천/음성 500번(진천터미널~진천소방서,이월,금구초교,회안입구,광혜원터미널,대소IC,대소정류장,한양아파트,본대리,도청1리,금왕읍사무소~무극터미널)][1400]
광혜원터미널 1549 도착 및 출발 - 산수화아파트 1551 - 대소공단삼거리(표지판 없음) - 대소IC 1553 - 대소정류장 1557 - 한양아파트 1602 - 본대리 1607 - 도청1리 1611 - 금왕읍사무소 1619 - 무극터미널 1622

연방죽 노선을 탔다가 걸어나와 버스를 탔던 적이 있는 본대리 정류장을 지나가니 금방 무극에 도착할 수 있었고, 우리는 오후 5시 정각에 출발하는 삼봉리 경유 부윤리행 버스에 승차합니다.

▲ 인곡리를 ㅓ형으로 들르는 것 말고는 그냥 간선노선에 불과하지만, 풀로 꽂힌 행선판들만큼은 탐나더군요. ㅋㅋ

▲ 우리가 탈 부윤리행 버스. 삼봉리도 잘 꽂혀있었습니다. ㅋㅋ

[진천/음성 929번(무극터미널~금왕읍사무소,유포리,삼봉리,(→세곡마을),봉현1리~부윤1리)][1400]
무극터미널 1701 출발 - 금왕읍사무소 1707 - 오선리 1710 - 유포리 1714 - 삼봉1리 1716 - 삼봉리 1717 - 삼봉리,세곡 1721 - 세곡경로당앞 1722 - 봉현1리 1724 - 부윤1리 1726

이번에는 버스가 대소 쪽으로 가다가 오선리에서 우회전을 하지 않고 그대로 직진을 하여 유포리로 갑니다. 하지만 삼봉리에 이르니 버스가 좌회전을 하는데, 눈앞에 펼쳐진 것은 멋진 1차로의 세계였죠. ㅋㅋ

▲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삼봉1리 버스정류장. 이제 얼마 안 남았습니다. 1차로가 나오는 순간이 말이죠. ㅋㅋ

▲ (2장 모두) 정말 개쩌는 1차로를 달립니다. ㅋㅋ

상당히 대박이었던 삼봉리의 1차로에 감탄하고 있으니 금방 부윤리였고 버스는 오후 5시 26분에 종점인 부윤1리에 도착하여 회차합니다. 사실 이곳은 혁신도시에서 남부터미널 가는 직행버스를 타는 길에 지나갔던 곳인데, 버스가 그때 보았던 회전로터리를 이용해 회차를 하더군요. 부윤리가 종점인 노선들은 다 이 로터리를 이용하여 회차하는 듯했는데, 우리가 이따 탈 상유촌 경유 무극행 버스 또한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되었죠(실제로도 그렇더군요).

▲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부윤리. 부윤리가 종점인 버스는 정면의 로터리를 이용해 회차하며, 로터리 너머로 보이는 버스정류장에서 시종착합니다.

다음 버스는 한 시간 남짓 뒤에 있다보니 우리는 그동안 식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여기는 면소재지에서 떨어진 리 단위 동네치고는 꽤 크다보니 식당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았는데, 가게 하나 보일랑말랑하는 면소재지들에 비하면 정말 사정이 좋은 곳이었습니다. 게다가 식당 주인 아주머니께서도 친절하시다보니, 앞으로 이곳 부윤리에 다시 내려볼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참 좋은 기억을 가지게 되었죠.

우리는 식사를 마치자마자 아까 내렸던 정류장으로 돌아왔고, 오후 6시 39분에 도착한 버스에 승차하였습니다. 판대기에 상유촌도 함께 꽂혀있더군요.

▲ 우리가 이곳 부윤1리에 내린 지 1시간 남짓 지나 등장한 무극행 버스. 이번에는 상유촌리를 경유합니다.

[진천/음성 931번(무극터미널~금왕읍사무소,유포리,(←상유촌리,유촌리),삼봉리~부윤1리)][1400]
부윤1리 1839 도착 및 출발 - 삼봉리 1843 - 유포 1844 - 상유촌리(회차) 1847 - 금왕유촌리(회차) 1848 도착, 1850 출발 - 유포리 1853 - 오선리 1859 - 금왕읍사무소 1903 - 무극터미널 1905

버스는 아까 왔던 길을 따라 다시 무극으로 올라가다가 상유촌리로 우회전을 합니다. 그런데 지도를 보니 상유촌리 인근이 산업단지 개발 예정지였는데, 그래서인지 1차로 길은 온데간데없었고 버스는 지도에 나온 회차지보다 좀 더 앞의 장소에서 회차를 했습니다. 산업단지 개발 공사가 완료되면 회차지가 원래대로 돌아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 버스어플 및 포털사이트 지도에는 버스가 여기서 직진하여 유촌리로 간다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여기서 우회전하여 상유촌리부터 갑니다. 버스가 그렇게 가는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 상유촌리 회차지입니다. 원래는 더 안쪽으로 들어가야 하나, 산업단지 개발공사로 인해 인구가 없어 버스가 더 들어가지 않는 듯 했습니다.

상유촌리 회차지를 나온 버스는 유촌리 안으로도 들어갔는데, 여기를 와보니 왜 버스가 여기부터 들르지 않았는지 이해가 되더군요. 아까 직진하면 될 것 같았던 곳은 사실 막다른 길이라서, 이 장소는 상유촌리에서 나오는 방향으로만 진입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도로를 새로 내면서 이곳으로 바로 들어오는 길이 막혀버려 생긴 어이없는 결과였죠.

▲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유촌리 버스정류장. 네이버 지도에서 "금왕유촌리" 로 나오는 정류장이기도 합니다.

▲ 무극~상유촌리~부윤 노선(931) 운행경로도. 빨간색 동그라미가 실제로 버스가 회차한 곳이며, 금왕유촌리의 경우 실제로는 막다른 곳이라 ㅓ형으로 들르는 곳이었습니다.

그래도 버스가 유촌리를 들러주기는 한다는 것이 다행이었습니다. 유촌리에서 회차를 마친 버스는 천만 다행히도 2분 정차했다가 오후 6시 50분에 다시 출발하는데, 만약 버스가 여기를 오후 7시에 출발한다면 무극에서 오후 7시 15분에 있는 동서울 직행을 타는 것이 빡세지기 때문이었습니다.

▲ 정말 멋지게 촬영 성공해낸 백야리 막차입니다. 아무리 날이 어두워졌다지만, 터미널같이 밝은 장소에서도 사진이 잘 안 나온다는 것은 자존심이 허락치 않죠. -ㅅ- ㅋ

무극터미널에 내리니 오후 7시 5분이었고, 우리의 시승은 성공리에 마무리됩니다. 터미널에 도착한 우리는 바로 승차권을 끊고, 5분 지연 도착했던 동서울 직행에 승차했습니다.

▲ 이번에는 대소에서 환승하기 위해, 대소까지만 표를 끊었습니다.

[경기고속 동서울~대소,무극~음성][1600]  ※ 음성터미널 1900 출발
무극터미널 1919 도착, 1920 출발 - 대소정류장 1936

석준형은 동서울까지 가고, 저는 대소에서 내리게 됩니다. 대소에서 오후 8시에 안산으로 가는 직행이 있었던 겁니다. 버스는 본대리 앞 큰 도로를 따라 대소로 곧장 직행하였고, 오후 7시 36분에 대소에 도착하여 석준형과는 아쉬운 작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표를 끊으려고 안으로 들어가려니 매표창구의 불은 꺼져 있었고, 문도 잠겨 있네요. -ㅅ-;;;

결국 저는 세븐일레븐 쪽 입구를 통하여 매표창구로 들어가야 했는데, 알고보니 대소정류장은 매표소가 오후 7시 30분에 문을 닫기 때문에 그렇더군요. 결국 저는 매표소 앞 무인발매기로 표를 끊을 수밖에 없었고, 신용카드가 아닌 한, 카드 안에 돈 없으면 표도 못 끊고 좆망하는 거죠 저도 10분 가까이 늦게 도착한 직행버스를 타고 귀갓길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 안산터미널 승차권. 우만동과 수원터미널, 그리고 서수원터미널을 경유하고 안산으로 갈테니, 버스가 어느 길을 이용해 고속도로로 가는지 살펴보고 잠을 자면 됩니다. 오늘만큼은 정말 만만찮은 하루였기에...

오늘은 느릿느릿한 일부 버스 때문에 다음 버스를 놓치거나 놓칠 뻔한 일들이 꽤 있었지만, 결국 나중에는 다 어떻게든 복이 되어 돌아왔기에 인생만사 새옹지마를 다시 실감하게 된 하루였습니다. 또한 오늘은 감사할 일들도 참 많았지만, 무엇보다 저와 석준형 모두 다치지 않고 학동마을로 잘 넘어온 게 최고 다행이었고, 또 고마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